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확진자지원금의 종류와 신청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기준에 대한 변경이 곧 있을 예정이라 확진자 지원금이 줄거나 없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은 빠른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당장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대상조회 및 신청 하시려면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자가격리 기준?
코로나 확진이 되었지만 재택치료를 받는 분들의 밀접접촉자, 즉 '동거인'은 지난 3월 1일부터 백신 예방 접종여부와는 관계없이 수동감시 대상입니다.
다만 , 확진자 동거인은 코로나 확진자의 검사일 기준 3일 이내 PCR 검사를 1회 시행, 6~7일차에는 신속항원검사 1회 권고입니다. (단, 60세 이상의 동거인은 2회 모두 PCR검사 권고)
코로나 확진자의 양성통보 문자안내를 통하여 ‘확진자 및 동거인’에 대한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이란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격리되거나 입원치료(생활치료소 포함)분들께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원해 경제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기존방식은 동거가족 중 확진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동거가족의 수만큼 지원금이 나왔습니다만 개편된 이후 (2월 14일부터) 실제 확진자 수 만큼만 지원됩니다.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 생활지원금으로는 크게 생활지원금과 유급휴가비용 두 가지 입니다.
1. 확진자 지원금- 정부 직접 지원
2. 유급휴가비용- 사업주에게 신청 ->사업주는 정부에게 신청
유급휴가비용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 소기업, 소상공인에 한하며,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총 5일분 지원합니다.
어떤 형태든 선택해서 지원 가능하지만 두가지 지원금을 중복으로 수령할 수 는 없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은?
신청 기한은 자가격리 해제일 이후 3개월이내 신청하셔야합니다.
격리통지서는 온라인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바뀐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당장 받을 수 있는 금액은?
확진자 입원 및 격리자에게 지원하는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 비용 지원기준을 개편한다고 밝혔는데요,
가구 내 격리자 수에 따라 1인인 경우 10만원, 2인 이상의 경우 15만원 지원
7인이상 가족 추가금이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재원은 유급휴가비용(국비 100%), 생활지원비(국비50%+지방비50%) 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바뀐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은 실제확진자 및 격리자만 지급됩니다.
이번 변경안에서의 포인트는 전체 가구원수 기준 -> 실제 확진 및 격리자수 기준으로 바뀌었다는 점 입니다.
종전 격리자 가구의 전체 가구원 수를 기준으로 지원금 산정하던 것을, 실제 입원․격리자수에 따라 산정, 지원합니다.
이로써 산정에 따른 행정부담이 줄어 신속한 지원이 가능해지고, 지원 제외대상도 입원․격리자 본인에게만 적용되어 다른 가족으로 인해 가구 전체가 지원받지 못하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대표적인 질문
Q. 코로나 완치 후 기침, 미각 상실 등 심하다면?
격리 이후 기침, 인후통, 미각 상실, 호흡곤란 등은 일반적으로 3주, 길게는 한 달 이상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 기간을 넘기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증상이 이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거나 검사를 다시 한번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Q. 완치 후 확진자 접촉했는데 재감염 가능성은?
확진 이후 재감염 추정 사례는 290건으로 적지만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완치 이후 확진자를 접촉해 밀접접촉자가 됐다 하더라도, 증상이 없다면 별다른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